영상편집

프리미어 프로 - 영상의 사운드를 업그레이드 해보자

♌♑ 2019. 2. 20. 23:58

프리미어 프로 - 영상의 사운드를 업그레이드 해보자



안녕하세요. 잭슨 피디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프리미어 프로의 내부 기능을 이용해서 영상의 사운드를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나의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 촬영이나 나레이션을 녹음했는데 소리가 작거나 잡음이 난다면 그리고 촬영한 영상의 사운드 크기가 제각각인 영상을 시청자가 본다면 결코 좋은 영상이라 평가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잡음은 둘째치더라도 소리의 크기가 일정하지 않다면 우리는 영상을 볼 때 소리가 작으면 스피커의 볼륨을 올릴 것이고 소리가 커지면 올려놨던 볼륨을 다시 내리면서 영상에 제대로 집중하지 못할 것입니다. 특히 요즘 같이 경쟁이 심해진 유튜브에 이런 영상을 업로드 한다면 시청자들은 바로 이탈을 할 것이고 이런 것들이 반복되면 해당 영상은 유튜브에 좋지 않은 영상으로 인식될 것입니다. 


이렇게 때문에 영상을 촬영할 때와 나레이션을 녹음할 때 그리고 기타 여러 오디오 작업을 할 때는 영상의 품질만큼이나 오디오의 품질을 신경 써야 합니다. 아래의 링크는 제가 얼마 전에 올렸던 내용으로 영상을 녹화할 때 음질을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쓴 글입니다, 정독하셔서 좀 더 좋은 영상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유튜브 영상 녹화할 때 음질을 높이는 법                


서론을 설명하느라 너무 길어졌습니다. 오늘 얘기하고 싶은 내용은 지난번처럼 녹화나 녹음을 할 때가 아닌 녹화나 녹음이 끝나고 난 뒤 집이나 작업실 등에 돌아와서 영상을 편집할 때의 이야기입니다. 편집을 하기 위해 영상을 시청하는데 생각보다 소리가 작거나 장소마다 소리의 크기가 제각각이라면 그리고 어떤 영상에는 잡음이 심하게 끼어 있다면 편집할 때 그 부분으로 인해 신경이 많이 쓰일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부분은 프리미어의 내부 기능으로 웬만큼은 해결되니 스트레스 받지 않아도 됩니다.


일단 영상의 소리가 작을 때는 오디오 게인을 만져서 원하는 크기만큼 올리거나 내리면 되고 소리의 크기가 촬영한 장소마다 다르다면 컴프레서 기능을 이용해서 전체적인 소리를 평탄하게 만들어줍니다. 보컬향상이란 기능으로 목소리를 더욱 또렷하고 단단하게 만들 수도 있고 이퀄라이저로 일정한 주파수 대역을 만지면 일반적인 목소리를 전화소리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일종의 효과를 주는 팁입니다. 우리가 흔히 에코라고 부르는 메아리 효과를 주고 싶다면 딜레이 효과를 넣을 수 있는 아날로그 지연 효과를 걸면 되고 목욕탕이나 동굴 같이 울림이 있는 사운드가 필요하다면 리버브를 이용해서 멋진 사운드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또한 원하지 않는 잡음이 많이 끼어 있다면 노이즈제거 기능으로 인해 잡음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재미있거나 특이한 소리를 만들고 싶다면 플랜저나 피치변환, 코러스, 페이저 같은 기능을 적용해서 원하는 사운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자세하게 효과를 넣는 방법에 대해서는 유튜브 영상으로 찾아뵙거나 나중에 다른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읽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지금까지 잭슨 피디였습니다. 감사합니다.


프리미어 프로 - 영상의 사운드를 업그레이드 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