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편집

왕초보도 할 수 있는 영상편집 3 - 프리미어 프로 CC 2019

♌♑ 2019. 1. 12. 05:03

왕초보도 할 수 있는 영상편집 3 - 프리미어 프로 CC 2019



자막을 설명을 안 드렸는데 자막까지 마저 하겠습니다. 자막은 구버전 방식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최근 버전의 자막 입력 방식은 나중에 다른 영상으로 설명을 좀 드리겠습니다. 더블클릭해서 이렇게 좀 화면을 좀 줄여 놓겠습니다. 여기 파일 클릭 후 새로 만들기 클릭 그런 다음에 레거시 제목 누르시면 됩니다. 제목은 아무렇게나 짓겠습니다. 다시 쓰기 귀찮아서 지금 복사 하는 것입니다. 자막창이나 나왔습니다. 지금 T 문자 도구가 선택이 되어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클릭하시고 전 안 쓰고 그냥 붙여 놓은 거 컨트롤 + V 할 것입니다. 글꼴 크기 다음에 여기 폰트설정 그 정도까지만 하겠습니다. 지금 여기 너무 왕초보 영상이라 일단 기본적으로 따라 하는 거를 위주로 설명을 하고 있는 거라서 폰트만 나눔고딕으로 하겠습니다. 


가운데 정렬 눌러서 자막을 이렇게 지금 정렬했습니다. 여기까지만 하고 자막창을 닫겠습니다. 그렇게 했으면 지금 이쪽에 자막이 생성된 게 보일 것입니다. 이것도 타임라인에 적용하려면 쭉 드래그 해서 밀어 넣습니다. 자막이 중간에 계속 바뀌면 좋겠는데 지금은 그냥 설명 드리기 위해서 하는 것이니 처음부터 끝까지 쭉 같은 자막으로 가겠습니다. 그래서 여기를 끝에 부분 쭉 드래그해서 밀면 됩니다. 


이것도 똑같이 더블클릭한 다음에 키프레임을 조절해 주면 됩니다. 화면을 늘려서 시작할 때 같이 나와도 되고 아니면 중간에 영상이 나오고 난 다음에 나와도 됩니다. 이것도 갑자기 나오는 것보다는 이렇게 천천히 나오는 것이 좀 부드러워서 지금 자막이 잘 안 보입니다. 밑에다가 블랙 비디오를 깔겠습니다. 


자막을 위로 올리겠습니다. 이게 레이어 개념이라 맨 밑에 있는 클립이 아래로 가는 개념입니다. 포토샵을 해 보신 분들은 개념을 바로 이해하실 것입니다. 그래서 위로 갈수록 가장 위에 표시가 되는 것입니다. 만약에 영상하고 자막하고 바뀌었다고 하면 한번 직접해보겠습니다. 자막이 표시가 안 됩니다. 왜냐하면 영상이 자막을 덮어버렸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반대로 하면 자막이 보입니다. 자막에 효과를 넣어서 영상에서 잘 보이게 하는 방법도 있는데 저는 그냥 블랙 비디오를 좀 깔겠습니다. 


블랙 비디오는 파일 메뉴 클릭 후 새로 만들기 클릭합니다. 아래로 내려가면 검정 비디오가 보입니다. 색상 매트로 해서 자막 배경을 색상이 있는 걸로 할 수도 있지만 오늘은 이걸로 하겠습니다. 확인 누릅니다. 이거를 이렇게 똑같이 놓습니다. 지금 자막 밖에 안 보입니다. 왜냐하면 레이어 개념이라 검정 비디오가 이 영상을 덮어버렸기 때문입니다. 아까 비디오를 보기 위해서는 검정 비디오가 선택이 되어있는 상태에서 효과컨트롤 누릅니다. 지금 균일 비율이라고 되어 있는 걸 체크를 풀고 높이 비율 조절 이걸 내립니다. 그 상태에서 까만색으로데 되어 있으면 답답하니까 불투명도를 좀 줄여 줄 것입니다. 기본 선택은 애니메이션 켜기가 되어 있는데 이거 눌러서 끕니다. 대략이 이 정도면 될 것입니다. 이 위치를 위로해도 되고 아래로 해도 됩니다.


위치를 조정하려면 위치를 클릭하시고 똑같이 이렇게 한 다음에 똑같이 블랙 필요도 갑자기 나타나는 것보다 서서히 나오는 것이 좋습니다. 똑같이 해보겠습니다. 자막도 서서히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엔터 눌러서 플레이 한 번 해보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자막까지 해봤습니다. 


방금 전 편집을 마친 영상을 최종적으로 보기 위해서 엔터를 눌렀더니 렌더링이 되지 않고 바로 플레이 되었습니다. 특별한 건 아니지만 여러분은 초보자에게 때문에 렌더링 되는 화면을 따로 준비했습니다. 렌더링을 하면 지금과 같이 렌더링이 되는 화면이 나옵니다. 렌더링이 끝나면 스페이스바를 누르지 않아도 자동으로 처음부터 영상이 실행됩니다, 


출력하는 거는 파일 메뉴에서 내보내기, 미디어 클릭합니다. 여러 가지 방식으로 출력할 수 있지만 일단 형식은 h264 추천해드리겠습니다. 사전 설정은 유튜브용 영상이라면 이쪽 유튜브 1080P나 4K 등을 지정하면 됩니다. 그리고 출력 이름도 정합니다. 출력 이름은 영상 마스터로 하겠습니다. 저장을 누른 후 내보내기 누르면 됩니다.


인코딩 시간은 영상의 길이와 화질, 컴퓨터 성능에 따라 시간이 길어질 수도 있고 짧게 끝날 수도 있습니다. 지금 끝났습니다. 영상 마스터라는 파일이 여기에 있습니다. 한 번 더블클릭해서 영상을 보겠습니다. 여기까지 했습니다. 따라하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이 영상으로 프리미어 프로의 세계에 입문하신 여러분들을 환영합니다.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강의 녹화가 끝나고 나면 아쉬움이 상당히 많이 남습니다. 처음에는 다시 녹화도 했었는데 그렇게 계속 수정하다 보면 너무 시간이 길어져서 유튜브에 업로드 자체가 힘들어집니다. 아쉽더라도 이쯤에서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