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프리미어 프로 CC 2019 페이드인 페이드아웃(영상, 음악, 자막) 방법



안녕하세요. 잭슨 피디입니다. 오늘은 영상과 오디오 작업에서 많이 사용하는 페이드인과 페이드아웃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영상에서 페이드인이란 아무 것도 없는 화면에서 서서히 화면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반대로 페이드아웃은 영상이 서서히 사라지는 효과를 말합니다.


그렇다면 오디오에서 페이드인과 페이드아웃은 어떤 효과를 낼까요? 아주 간단합니다. 페이드인은 소리가 점점 커지는 것을 말하고 페이드 아웃은 소리가 점점 작아지는 것을 말합니다. 영상을 편집할 때 영상 부분과 오디오 부분의 페이드 인과 페이드 아웃만 잘해도 의외로 깔끔한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오늘 작업할 영상은 어제 업로드 했던 영상을 샘플로 하겠습니다. 일단 제가 사용하는 프리미어의 버전은 프리미어 프로 CC 2019버전입니다. 먼저 영상의 페이드인과 페이드아웃 해보겠습니다. 


페이드인과 페이드아웃을 하려면 비디오와 오디오 트랙에서 키프레임이 보여야 합니다. 지금 현재 화면에 보이는 오디오1 트랙에서는 키프레임이 보이지만 비디오1 트랙에서는 키프레임이 보이지 않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스패너 모양의 아이콘인 타임라인 표시 설정을 클릭합니다. 타임라인 표시 설정을 클릭해보면 현재는 비디오 키프레임 표시가 해제되어 있습니다. 비디오1 트랙에서 키프레임 작업을 하려면 타임라인 표시 설정 부분의 비디오 키프레임 표시를 체크합니다.


작업 중에 트랙이 좁게 되어 있어서 키프레임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면 두 가지의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트랙의 오른쪽 빈칸 부분에 마우스로 더블 클릭을 하면 트랙이 위아래로 늘어나게 됩니다. 또 다른 방법은 트랙과 트랙 사이의 경계선을 마우스 왼쪽 클릭을 하고 원하는 만큼의 크기로 드래그를 해서 늘리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페이드인을 하려면 페이드인이 시작되는 시작점과 페이드인이 끝나는 끝점을 생성해야 합니다. 영상에서 페이드인을 해야 하는 부분이 선택되었다면 도구에서 펜 도구를 클릭 후 영상에서 페이드인이 시작되는 부분의 키프레임을 클릭합니다. 펜 도구로 키프레임을 클릭했을 때 작은 점 같은 것이 생겼다면 정상적으로 클릭을 한 것입니다. 시작점을 찍었다면 이번에는 페이드인이 끝나는 부분을 펜 도구로 클릭을 합니다. 이렇게 해서 페이드인의 시작점과 끝점이 생성되었다면 시작점을 클릭해서 트랙 가장 아래로 드래그 합니다. 여기까지 했으면 페이드인 작업이 된 것입니다.


페이드인 작업을 완성 후 플레이 헤드를 페이드인이 시작되는 지점으로 옮긴 후 스페이스바를 누릅니다.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영상이 현재 플레이 헤드 위치부터 영상이 플레이가 됩니다. 영상이 서서히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반대로 페이드아웃을 해보겠습니다. 위에서 한 것과 같이 페이드아웃이 시작되는 시작점과 페이드아웃이 끝나는 끝점을 생성합니다. 페이드아웃이 시작되는 시작점과 페이드아웃이 끝나는 끝점을 생성했다면 페이드인에서 시작점을 트랙 아랫부분으로 내렸던 것과는 반대로 끝점을 트랙 아랫부분으로 내립니다. 작업이 끝났으면 플레이 헤드를 페이드아웃이 시작되는 부분에 위치시킨 후 스페이스바를 눌러서 영상을 플레이합니다. 페이드인에서는 화면이 서서히 나타났지만 이번에는 화면이 서서히 사라집니다. 여기서 잠깐 정리를 하고 가겠습니다. 영상에서 페이드인은 화면이 서서히 나타나는 것을 의미하고 페이드아웃은 화면이 점점 어두워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오디오에서의 페이드인과 페이드인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하면 됩니다. 오디오가 페이드인 될 부분 즉 소리가 점점 커져야 할 부분을 선택해서 키프레임에 페이드인이 될 부분의 시작점과 끝점을 생성 후 시작점을 트랙 아랫부분으로 내립니다. 플레이 헤드를 오디오의 페이드인이 시작되는 부분에 위치해 놓고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소리가 점점 커지는 것을 들을 수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반대로 오디오의 페이드아웃을 해보겠습니다. 페이드아웃 구간이 정해졌다면 키프레임에 페이드아웃이 시작될 시작점과 페이드아웃이 끝나는 끝점을 클릭합니다. 이번에는 끝점을 클릭 후 트랙 아랫부분으로 드래그해서 내립니다. 플레이 헤드를 오디오가 페이드아웃이 시작되는 부분으로 위치시킨 후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소리가 점점 작아지는 것을 들을 수가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영상과 오디오에서의 페이드인과 페이드아웃에 대해 설명과 방법에 대해 알렸드렸습니다. 제가 원래 말 주변이 없는 스타일인데다가 처음으로 하는 강의 영상이라 그런지 상당히 많이 버벅거렸습니다. 이 부분 너그럽게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에는 더욱 좋은 영상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